소개
유아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졸업 후, 특수학교교사(유치원) 자격증을 갖게 되어, 특수학교 유치부나 유아특수학교, 병설 및 단설유치원 특수학급, 사립유치원 특수학급, 일반유치원 통합학급의 교사가 될 수 있다. 현재 유아특수교사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유아특수교육 교사자격제도가 1994년 이후에 제정되었으므로 유아특수교사의 수는 턱없이 모자란다.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0세부터 6세까지의 장애가 있거나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이다. 따라서 유아특수교육 전공에서는 영·유아 발달에 관한 문제와 발달지체 판별 그리고 발달지체아 교육중재에 관한 이론 및 실습 위주의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된다. 유아특수교육을 전공한다는 것은 발달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생의 초기에 개입하여 장애 정도를 약화시키고, 때로는 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진로
유아특수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은 졸업 후 특수교사 자격증을 획득하게 되어 특수학교와 일반유치원에서 특수교사로 일하게 된다. 즉 특수학교 유치부의 교사, 유아특수 학교의 교사, 일반유치원 특수학급의 특수교사, 일반유치원(국립․공립․사립) 통합학급의 특수교사, 장애아 전담 어린이 집의 교사가 될 수 있고, 그 밖에 발달지체유아 교육 관련 기관(복지관, 사설기관 등)에서 특수교사로 일할 수 있다. 또한 자립적으로 발달지체유아 교육기관(사설 크리닉)을 만들어 운영하면서 발달지체유아 교육을 위한 자신의 신념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학문에 뜻이 있는 경우, 대학원에서 관련 학문을 지속적으로 연마할 수도 있다.
교육목표
- 발달지체 영·유아의 장애보상 및 발달촉진을 위한 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유아특수교육 교사 양성 - 3세 및 4세의 장애위험 교육을 담당할 전문 유아특수교육 교사 양성 - 학령전(6세)장애위험 혹은 영유아 가족지원의 전문지식을 갖춘 유아특수교사 양성